VMware

Posted by 월급채굴기
2017. 8. 22. 00:18 Network/Tools


  VMware 자체는, EMC corp.의 자회사의 회사명이다. VMware에서 제작 / 배포하는 대표적 제품은 가상머신 툴인데, 제품명은 마찬가지로 VMware이다. 조금 세분화하자면  VM웨어 워크스테이션(VMware Workstation)과 프리웨어 제품인 VM웨어 서버(VMware Server)와 VM웨어 플레이어(VMware Player)가 있다.


  

 툴 자체는 개인 사용자에겐 무료 (영리 사용에 있어서는 라이센스가 필요)이나, 운영체제 설치에 필요한 이미지 파일은 따로 준비해야 한다. 가상머신을 생성한 이후 (cpu, ram, hdd를 할당한 이후) 운영체제 설치 이미지 파일을 해당 가상머신에 로드하여 설치하면 된다. 가상머신이 부팅된 이후부터는 일반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동작하기 때문에 데스크탑에 윈도우 설치하듯이 설치해주면 된다.

  참고로 XP/Linux의 경우 하드디스크는 10G, 윈7/윈10의 경우 20GB 정도는 할당해야 정상적으로 구동이 된다. 물론 필요에 따라 더 늘릴 수도 있다. 또, 가상머신의 한계인지 CPU의 코어는 싱글코어로 할당하든 듀얼코어 이상으로 할당하든 큰 차이는 없다. RAM또한 2GB이상으로 할당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XP와 일부 linux의 경우 1GB로도 충분하다.

 

  VMware에서 XP를 설치하고 구동. 


 가상화 머신의 구동방식 자체가 기존 OS위에 자원(CPU,RAM,HDD 등)을 할당하여 가상으로 컴퓨터를 할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상 OS동작에 있어서 충돌이나 성능저하는 어쩔수 없는 문제이긴하다. Virtual Box, Sand Box등 대부분의 가상머신이 구동방식 자체의 한계로 인해 실망스런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는것에 비해, VMware의 경우 최적화가 매우 훌륭하다. 다른 제품들에 비해 월등한 구동 성능과 안정성을 지원하고, 따로 VMware utility를 지원하는데, 이 유틸리티를 가상 OS에 설치하면 제어 하드웨어 (가상 OS의 키보드 마우스는 모두 가상하드웨어이다.)에 직접적으로 접근하여 성능이 비약적으로 상승한다.

  





'Network >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NS3  (0) 2017.08.21